티스토리 뷰

예년 같으면 휴가일정을 잡고 휴가날짜만 손꼽아 기다리는 시기가 딱 지금이죠? 그러나 코시국에 비행기 타고 갈수 있는 해외는 꿈도 못꾸니, 집콕하면서 책이나 읽거나 가까운곳에나 잠깐 다녀오는 정도로 만족해야 할 상황입니다. 그런데 요즘 해외로 나가지 못하는 여행 수요가 국내여행으로 몰려 나름 핫 한 국내 여행지역들이 많이 생겼죠? 제주도, 강원도, 그리고 부산. 저도 개인적으로 부산을 자주 다니다 보니, 이렇게 휴가가 아니더라고 부산행 KTX 기차를 자주 타곤 합니다. 그래서 꼭 기차 예약 전에 핸드폰이나 노트북 충전이 가능한 콘센트가 있는 좌석으로 예약하기 위해 좌석번호를 미리 체크합니다. 핸드폰 배터리가 50% 밑으로 떨어지면 막막 불안해지고 그런데 저만 그런건 아닌지, 네이버 지식인이나 카페들에 콘센트가 있는 좌석번호를 물어보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고민없이 좌석 선택이 가능하시도록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고속열차인 KTX와 SRT 기차의 경우만 알아보겠습니다.

 

KTX는 일반 KTX와 KTX 산천 이렇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본인이 타야할 기차가 KTX 산천이라면 콘센트 걱정은 할 필요없이 어떤 좌석을 선택하더라도 콘센트가 모든 좌석에 마련되어 있으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SRT도 KTX 산천 모델과 같은 모델이라 역시나 좌석 걱정 없이 콘센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남은 일반 KTX가 문제입니다. 앉게될 좌석에 따라 콘센트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기 때문에 기차내에서 충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콘센트가 있는 좌석 정보를 알아보고 예약을 해야 합니다.

 

KTX 콘센트 좌석 알아보기

 

우선 콘센트가 있는 좌석은 아주 간단히 규칙적인 배열에 따라 있기 때문에 이 규칙만 알고 있다면 어떤 KTX 라도 좌석배열표만 보면 금방 콘센트가 있는 좌석을 알수 있습니다.

 

KTX 동반석이 있는 일반 열량

 

4인 동반석이 있는 열량 기차의 경우, 동반석 뒤쪽부터 콘센트가 있으며 한좌석씩 건너 뒤로 콘센트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쉽게 이해하실수 있으며, 동반석 뒤쪽인 10번, 7번, 그리고 한 좌석 띄워 12번, 5번, 14번, 3번, 1번 좌석에 콘센트가 위치 합니다. 그런데 만약 마지막 좌석인 1번과 15번이 위 규칙에 따라 왔을때 콘센트가 없는 순서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 좌석은 콘센트 배열 규칙과 상관없이 무조건 콘센트가 위치합니다. 15번 좌석의 경우 규칙상으로는 앞좌석 14번에 콘센트가 있기 때문에 없는게 맞지만 제일 뒷좌석이기 때문에 콘센트가 위치 하게 되는 겁니다.

KTX일반차량콘센트위치
KTX 일반차량 콘센트 위치

제가 직접 찍은 사진으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충 위치 확인 참고해주세요.

KTX콘센트좌석위치
KTX 콘센트 좌석 위치

그런데, 문제는 5호차를 선택했을 때는 경우도 또 다릅니다. 일반 KTX의 5호 차량은 동반자석이 없는 정방향 좌석만 있는 열량 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동반자석 기준으로 체크하던 콘센트 위치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5호차량 역시 나름의 규칙대로 콘센트 좌석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제일 첫 줄 부터 한 줄씩 건너 콘센트가 위치 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것처럼 1,3,5,7,9,11,13열 좌석 그리고 제일 뒷좌석 14번 좌석에 콘센트가 위치하게 됩니다.

KTX5호차콘센트위치
KTX 5호차 콘센트 위치

이렇게 규칙적인 콘센트 위치 확인으로 좌석을 선택해주시면 기차 탑승 시간동안 맘껏 충전을 하면서 핸드폰이나 노트북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다음은 위와 같은 방법말고도 콘센트 위치를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있어 한가지 더 알려 드립니다. 

 

창문 위치로 콘센트 위치 확인 방법

 

말그대로 좌석 배치도에 나와 있는 창문 위치로 콘센트가 있는 좌석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모바일 코레일 어플에서 티켓 예매를 할때 이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코레일 어플에서 좌석 지정시 아래와 같은 좌석 배치도를 보며 직접 좌석 지정이 가능합니다. 보시는 것처엄 하늘색으로 표시된 창문과 창문사이의 벽에 콘센트가 위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좌석 선택시 창문과 창문 사이에 있는 좌석을 선택하면 콘센트 이용이 가능한거죠. 좌석 번호를 체크하면 위에 설명드렸던 한 줄씩 건너띄고 위치한 규칙과 맞아 떨어지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ktx창문위치에따른콘센트위치
KTX 창문 위치로 콘센트 좌석 확인하기

KTX 콘센트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USB 포트가 함께 있으나, 개인적으로 우연이었던건지는 몰라도 지금까지 앉았던 좌석들이 모두 고장이었던건지, 다들 USB 포트는 사용이 안되었으니 가능하면 충전선을 미리 준비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ktx콘센트모양
KTX 콘센트

이상 KTX 기차 이용시 충전을 위한 콘센트가 위치한 좌석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