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동대문 원조 닭한마리 포장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보양식으로 많이들 먹는 삼계탕의 계절, 여름이 성큼 다가오니 개인적으로 삼계탕보다 선호하는 닭한마리가 생각이 났습니다.

닭한마리!

제가 직장 떄문에 서울에 오기 전까지는 알지 못했던 음식입니다.

처음 닭한마리를 직장 동료들과 함께 먹고는 참 별거 없던 음식이었는데 두고두고 생각이 나 한동안 열심히 먹으러 다녔었더랬습니다. 여름에는 보양식으로, 겨울에는 뜨끈한 국물에 칼국수 사리 풀어 먹는 재미로 거기에 소주 한잔씩 함께 하면 추위도 확 잊어버리곤 했는데, 코시국에는 근 1년여간 찾지를 못했습니다.
작년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이 한국에 오면 꼭 찾는와 먹는다는 닭한마리가 뉴스에 나올때도 반가워서 조만간 가야지 했는데, 그게 또 어느새 반년이 흘려 버렸습니다.

그러다 어제 오랜만에 종로에 나갈일이 있어, 나간김에 동대문 제 단골 닭한마리 집인 진옥화할매 집에 들러 포장을 해왔습니다. 저녁에 친구들 불러 거하게 한마리 해치웠습니다. 3명이서 배불리 먹었죠.

어느 음식이든 원조 논란이 많죠, 이 닭한마리 역시 여기저기 원조라는 이름을 붙인 가게들이 많은데요, 그래도 초창기부터 다녔던 분들이나 오픈 시기등을 봤을때 정말 원조인듯한 곳이 바로 제가 자주 갔던 이곳! 진옥화할매원조닭한마리 입니다.
얼마전 식객허영만의 백반기행에도 그 많은 동대문 닭한마리 식당 중 대표로 나온거 보면 찐 맛은 있는곳인듯 합니다.

위치는  광장시장에서 동대문 방면으로 버스 한 정거장 정도 더 가야하는 곳입니다.

 

  • 주소 : 서울 종로구 종로40가길 18
  • 교통편 : 지하철 1,4호선 동대문역 10번 출구에서 324m


    골목골목 안쪽으로 들어가야 하므로 처음 가는 경우 지도 어플 켜고  찾아가는게 편할거예요.

    가는길은 이런 식당들  사이를 지나야 해요^^;

동대문 닭한마리 골목 입구


저도 평일 낮에 들른건 처음인데요, 코로나로 그 많던 외국 관광객들도 다 빠지고, 식사 시간이 아님에도 제법 손님들이 있습니다. 역시 닭한마리로 이 비싼땅에 건물 올린 위엄이 보입니다.

진옥화할매 원조 닭한마리 식당 내부


포장은 입구 카운터에서  바로 말씀 드리면 됩니다.
요즘도 저녁에 줄을 서서 웨이팅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포장은 바로 들어와서 주문하면 된다고 합니다.

진옥화할매 원조 닭한마리 건물 입구
진옥화할매 원조 닭한마리 건물 외관

가격은 닭한마리 가 25,000 원 입니다. 계속 오르는거 같아요ㅜㅜ 이만원 초반대로 먹었던거 같은데.

진옥화할매 원조 닭한마리 메뉴 및 가격
진옥화할매 원조 닭한마리 메뉴 및 가격

전 닭한마리에 떡사리  2개, 국수사리 1개로 주문 했습니다. 사리는 꼭꼭 주문하세요.
쫀득쪽득 밀떡이라 국물어 넣어 먹으면 금방 육수를 머금어 맛이 넘 좋아요. 국수사리도 이상하게 다 먹을때까지 불지 않아서 천천히 먹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같이 주문했습니다.

주문하고 기다리는 동안 여기저기 보는데  안내문이 많이 붙어 있네요.
영업시간은 10시30분부터 새벽 1시까지 랍니다.
휴무일도 추석이랑 구정 설 당일만 쉰데요. 네이버 안내에는 명절 전날도 쉰다고 되어있던데 식당내 안내문에는 전날은 지워져 있어요.

진옥화 닭한마리 영업 시간
진옥화 닭한마리 영업 시간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당에서 먹을때는 보통 직원분들이 닭 마디마디를 잘 잘라주십니다. 집에서는 직접 해야겠죠. 이거 무지 힘든데ㅜㅜ

진옥화 닭한마리 먹는 방법
진옥화 닭한마리 먹는 방법

5분도 채 안되서 주문한 포장이 나왔습니다.
어서어서 집에 가서 닭한마리 잔치를 하렵니다.

까만 비닐 봉투 한 가득 입니다.

진옥화 닭한마리 포장

 

닭한마리 포장 구성

추가 주문한 국수,떡사리와 김치, 닭한마리, 양념소스, 육수 한병이 들어있습니다.

진옥화 닭한마리 포장 구성 1
진옥화 닭한마리 포장 구성 2
진옥화 닭한마리 포장 구성 3

 

포장 닭한마리 조리 방법

생닭 한마리에  대파, 감자가 함께 있어요.

그럼 조리 해 볼까요.
큰 냄비에 닭을 먼저 넣습니다. 포장시에 여쭤보니 따로 닭을 안씻고 바로 넣으면 된다고 하셔서 그냥 넣어줍니다.
그리고 육수는 2리터 짜리 페드병에 가득 들어 있는데, 절대 Never 다 넣으시면 안됩니다. 육수는 1/3 정도 넣고, 생수를 1리터 정도 넣어주면 어느정도 간이 맞습니다. 아니면 엄청나게 짜기 때문에 조금씩 넣어가면서 간을 맞춰야 합니다.

진옥화 닭한마리 조리 방법 1
진옥화 닭한마리 조리 방법 2

뚜껑 닫고 보글보글 끓여줍니다.

진옥화 닭한마리 조리 방법 3

어느정도 닭이 익으면 이제 닭을 분해해줄 차례예요.
이거 닭 마디를 잘찾아 잘라야지 아니면 손가락 부러질것 처럼 힘들어요.

진옥화 닭한마리 닭 분해

그리고 조금더 익혀주면 완성입니다.

소스는 다대기 양념장에 겨자, 다진 마늘  그리고 초간장을 적당히 부어 만들어줍니다. 모두다 포장해  주신겁니다.

진옥화 닭한마리 양념장
진옥화 닭한마리 양념 소스

김치는 보통 김치랑은 조금 다릅니다. 약간 물김치와 일반 김장김치 중간 같은 김치예요. 식당에서 먹을때보면 닭한마리 끓이면서 이 김치를 듬뿍 넣어서 드시는분들도 많더라구요, 하지만 전 맑은 국물이 좋으니 그냥 반찬으로 먹으렵니다.

진옥화 닭한마리 포장 김치
진옥화 닭한마리 김치

3명이서 닭고기 잘 건져먹고, 떡사리랑 국수사리도 넣고 배터지게 먹었어요.

진옥화 닭한마리
진옥화 닭한마리 국수사리 떡사리

집에 있는 감자도 좀 더 넣고 정말 푸짐하고도, 만족스럽게 먹은 닭한마리였습니다.

진옥화 할매 원조 닭한마리
진옥화 할매 원조 닭한마리

조금더 코로나 상황이 괜찮아지면 식당에 가서도 먹어야겠습니다.

이번 여름이 가기전에 가능했으면 좋겠어요.


댓글
댓글쓰기 폼